본문 바로가기
기타연주회

[2010년 9월 25일] 장대건 초청 기타 리사이틀

by 기타뉴스 2010. 9. 15.

공연명 : 장대건 초청 기타리사이틀

일시 : 2010년 9월 25일(토) 오후 5시
장소 : 대구 수성아트피아 무학홀
후원 : 대구 통기타리스트
주최 : 스페니쉬기타센터
입장료 : 전석 2만원
공연문의 : 김사국 010-5019-4925


기타리스트 장대건

금시대 최고의 대가인 오스카 길리아는 장대건에 대하여 그 세대 가장 훌륭한 기타리스트라는 찬사를 하였고 세고비아 이후 최고의 교육자로 유명한 호세 토마스는 장대건을 기보된 음악에 생명을 불어넣는 시적인 감성과 궁극의 테크닉을 지닌 현시대 가장 유망한 기타리스트로 주목 하기도 하였다.

장대건은 안드레스 세고비아의 두 수제자인 오스카 길리아와 호세 토마스의 계보를 잇는 유일한 기타리스트로서 1997년 유네스코 지정 콩쿠르인 스페인의 마리아 카날스 국제 콩쿠르 기타 부문에서 3위 입상 함으로서 크게 주목 받았다. 메이저 국제 콩쿠르에서 입상한 것은 한국 기타계 사상 초유의 일이었다. 이후 이후 2003년까지 루이스 밀란 국제 콩쿠르(스페인), 쿠쿨칸 국제 콩쿠르(멕시코), 사라우츠 국제 콩쿠르(스페인)에서 우승 했고, 그 외에도 아르카스 국제 콩쿠르(스페인), 소르 국제 콩쿠르(이탈리아), 푸엔테 헤닐 국제 콩쿠르(스페인), 쁘랭탕 드라 기타르 국제 콩쿠르(벨기에), 발렌시아 국제 콩쿠르(스페인), 코리아 국제 콩쿠르(스페인), 타레가 국제 콩쿠르(스페인), 알함브라 국제 콩쿠르(스페인), 세고비아 국제 콩쿠르(스페인), 세르난셀레 국제 콩쿠르(포르투갈) 등 20여 국제 대회에서 상위 입상했다. 동양에서뿐 아니라 서양에서도 짧은 기간에 그렇게 많은 대회에서 입상하는 것은 드문 일로서 한국인 기타리스트의 음악성을 세계에 알리는 첫 도약의 발판을 구축하는 선구자적인 역할을 했고 나아가 한국의 위상을 높이는데 크게 기여했다.

연주 활동도 왕성하다. 지금까지 스페인 전 지역을 포함하여 이탈리아, 독일, 프랑스, 포르투갈, 오스트리아, 벨기에, 스위스, 멕시코, 일본, 한국, 러시아 등지에서 초청 순회 연주를 하였고, 멕시코 시티 심포니 오케스트라, 에우로파 메디테라네아 심포니 오케스트라, 스페인 산타 세실리아 심포니 오케스트라, 스페인 밀러늄 심포니 오케스트라, 한국 현대음악 앙상블 소리, 부천 시립 교향악단, 성남 시립 교향악단, KBS 교향악단등과 협연 했다.

2009년 2월에는 스페인을 대표하는 마드리드 국립음악당에서 열린 호아킨 로드리고 서거 10주년 기념 음악회라는 의미 있는 자리에서 로드리고의 대표 작품인 아랑후에스 기타 협주곡을 산타 세실리아 오케스트라와 협연 하여 대 호평을 받았다. 로드리고 서거 10주년 기념 행사에서 스페인 출신 음악가가 아닌 한국의 장대건이 협연 했다는 것은 엄청난 이슈이자 이례적인 일 이었다.
실내악 활동에도 꾸준한 관심을 가지고 있는 그는 바이올린, 플룻, 성악, 현악 사중주 등과의 다양한 악기와 함께 연주활동을 하고 있으며 2003년 스페인 루이스 밀란 국제 콩쿠르 실내악 부문에서 기타 사중주로 상위 입상한 일도 있었다.

재능 있는 후학들을 양성하는 일에도 정성을 쏟고 있는 그는 스페인 아스토르가 국제 음악제, 투이 국제 기타 페스티벌, 리카르드 칙 기타 페스티벌, 페냐스칼레스 국제 기타 페스티벌, 발라게르 여름 음악제, 러시아 블라디보스톡 국제 기타 페스티벌, 마드리드 헤타페 시립음악원, 레리다 시립음악원 등지에서 초청교수를 역임했고, 스페인, 한국, 일본, 스위스, 멕시코, 러시아 등지에서는 수십 여 차례 마스터 클래스를 지도하기도 했다.


심사위원 활동도 주목된다. 한국 기타 협회 콩쿠르, 대전일보 기타 콩쿠르, 대전 기타 콩쿠르, 스페인 아스토르가 국제 음악제 콩쿠르를 주관, 심사했고, 산아나스타시 기타 콩쿠르, 에구에스 국제 기타 콩쿠르, 러시아 블라디보스톡 국제 기타 콩쿠르, 스페인 루이스 밀란 국제 기타콩쿠르 솔로 부문과 실내악 부문의 심사위원으로 위촉된바 있다.

장대건의 연주는 스페인 국영 텔레비전인 TV2, Canal 9, Canal sur, Canal Castellon, Radio 2 Clasica, 이탈리아 국영라디오 텔레비전인 RAI 1, 2, 한국의 KBS 예술극장, 클래식 오디세이, 한밤의 문화산책, SBS 나이트라인 문화 초대석, Arte TV 쇼케이스, MBC 문화사색 등에서 방영되기도 했다.

장대건은 스페인 바르셀로나 리세오 왕립 음악원 그리고 에스콜라 루티에르에서 마누엘 곤살레스(Manuel Gonzalez)와 공부하고 알리칸테 고등 음악원에 수석으로 입학하여 호세 토마스(Jose Tomas)를 사사하고 1997년에 수석 졸업 하였다. 같은 해 스위스 바젤 음대 최고 연주자과정에 입학하여 오스카 길리아(Oscar Ghiglia)의 지도를 받고 2000년 최고 연주자 학위인 솔리스텐 디플롬을 받았다. 또 졸업하기까지 고음악 학교인 스위스 바젤 스콜라칸토룸에서 피터 크로톤(Peter Croton)에게 바로크 통주저음과 르네상스 탄현악기 연주법을 배우고, 고음악부터 현대음악까지 모든 장르의 음악에 대한 세미나 및 마스터클래스 과정을 레온하르트(G. Leonhardt), 슈나이더(E. Schneider), 아리아가(G. Arriaga), 스미스(H. Smith), 쿠르탁(G. Kurtag)등 저명한 대가들로부터 이수하였다.


프로그램


D A E K U N  J A N G    G U I T A R    R E C I T A L


Fernando Sor (1778-1839)
Grand Solo op.14


Johann Kaspar Mertz (1806-1856)
Elegie


Isaac Albéniz (1860-1909)
Asturias
Mallorca
Sevilla


- INTERMISSION –


Johann Sebastian Bach (1685-1750)
Prelude, Fugue and Allegro BWV 998


Franz Schubert (1797-1840)
Ständchen (Serenade)


Niccoló Paganini (1782-1840)
Sonata op.3, no.6


Julián Arcas (1832-1882)
Fantasy on Themes from La Traviata